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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톨츠 8P+380mm&4P+380mm(EPB)
싼타페 차량을 위한 완벽한 브레이크 세팅!




//싼타페

국산 중형 SUV의 쌍두마차 싼타페! 꾸준히 월 4000대 이상을 판매하는 현대의 간판차종중 하나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SUV들이 대형화 되면서 싼타페의 크기도 전장 4800mm로 많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외형뿐만 아니라 엔진 라인업의 변화도 큽니다. 이전 모델이 2.0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235마력으로 냈다면 새롭게 페이스리프된 싼타페는 2.5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281마력의 힘을 발휘합니다. 이렇게 늘러난 출력과 2.2디젤엔진과 유사한 43kg.m의 토크는 1700kg의 무게를 다루기에는 충분한 출력을 뽑아내고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차의 출력이 늘어 났는데도, 순정 브레이크는 이전 세대와 달라진게 없는 부분이 너무나도 아쉽습니다. 긴급한 상황에서의 충분한 재동력이 확보가 안되는 순정브레이크 그래서 많은 싼타페 오너분들이 차량의 출력과 하중에 맞는 브레이크 튜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싼타페 브레이크 튜닝의 끝판왕! 스톨츠 FEX-8 : 8P캘리퍼와 380mm 디스크 그리고 FEX-4 : 4P캘리퍼와 380mm디스크 조합의 리어브레이크 그리고 전용 EPB 브레이크까지 완벽한 세팅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INSTALL INFO

STOLZ FEX-8 : 8P캘리퍼 + 380mm(34T)디스크로터

STOLZ FEX-4 : 4P캘리퍼 + 380mm(31T)디스크로터

STOLZ EPB : 순정호환 전자파킹브레이크

튜닝휠이 아닌 싼타페 TM 페이스리프트 순정 20인치휠에는 405mm 디스크로터는 간섭때문에 장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순정 20인치휠에 딱 맞는 380mm 디스크로터로 앞뒤 세팅하였습니다. 멀리 포항에서 장착나라몰본사 직영매장인 드래곤타이어 둔산오정점까지 와주신 고객님이기에 아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한 인스톨을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파츠들이 모두 정상적으로 있는지 배열하여 체킹을 한다음 본격적인 장착에 들어갑니다.






//INSTALL

싼타페 TM 페이스리프트의 순정휠과 브레이크의 모습니다. 딱봐도 281마력을 감당하기에는 브레이크와 디스크로터의 사이즈가 너무나도 작아 보입니다. 이제 부족한 성능의 브레이크를 탈거하고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갑니다. 순정브레이크의 탈거는 손쉽게 가능합니다. 휠을 제거하고 볼트 4개만 풀면 쏙 빠지기 때문입니다. 스톨츠 브레이크 장착시 순정 더스트 커버는 탈거후에 진행합니다.

 

 

우선 순정캘리퍼 마운트 부위에 스톨츠 브라켓을 장착합니다. 그후 디스크로터를 장착해줍니다. 탈거가 완료된 후부터는 손쉽게 작업이 진행됩니다. 딱 3번만 더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장착이 완료된 스톨츠 FEX-8 8P캘리퍼와 380mm 디스크 로터의 모습입니다. 위의 순정 브레이크와 비교해보면 서스펜션 부품이 안보일 정도로 커다랗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팅이 완료된 후에는 풀림방지제를 도보하여 하부진동으로부터 볼트 풀림을 방지해줍니다. 스톨츠 브레이크는 순정 브레이크에서 느껴지는 부족한 제동력을 완벽하게 커버해주며, 34T의 두툼한 디스크로터는 극한의 상황에서도 변형없는 든든한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프론트의 작업이 끝나면 리어 브레이크의 작업을 진행합니다. 스톨츠의 FEX-4 + EPB 리어 브레이크는 EPB와 브레이킹을 하나로 진행하는 순정 브레이크와 달리 4P 캘리퍼와 EPB모듈이 별도로 장착이 됩니다. 순정보다 오히려 단순한 방식을 제작되어 고장등의 걱정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제 스톨츠 FEX-8 : 8P캘리퍼 + 380mm(34T)디스크로터 와 FEX-4 : 4P캘리퍼 + 380mm(31T)디스크로터 그리고 순정호완 EPB 브레이크의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탈거해 두었던 순정 20인치휠을 장착해줍니다.

 

 


프론트와 리어 모두 깔끔하게 장착이 되었습니다. 허브스페이서등 다른 파츠의 장착없이도 간섭 정없이 주행이 가능한 세팅입니다.

 













장착을 완료하고 테스트 주행을 진행하였습니다. 완벽한 밸런스로 노즈다운 현상없이 바닫에 붙듯이 쫘~악 가라앉는 브레이킹이 감탄스럽습니다. SUV차량에는 프론트 8P와 리어 4P의 조합이 가장 베스트인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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